본문 바로가기

조잘조잘

금값 시세와 전망

WHO가 팬데믹(대유행)을 선언한 것은 1968년 홍콩 독감, 2009년 신종플루 이후 세 번째다. 코로나19는 과거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쳤던 사스나 메르스 때보다도 더 심각하고 더 빠르게 세계적인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감염병 공포에 따른 소비 위축, 생산 차질 등으로 세계 각국의 경제도 흔들리고 있다.

위와 같이 세계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진 지금 주식시장에 이어 금이라는 실물자산에 대한 관심도와 수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관심도에 맞추어 값이 오르는 이유와 오늘의 시세, 금값 전망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하였다.

 

 

 

<금 값 상승의 원인>

2(현지시간) 미국의 심각한 경제 상황으로 인하여 국제 금값은 폭으로 상승했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664만건 이상으로 2 연속 사상 최고에 달하면서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두려움이 커졌고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이라는 안전 자산을 매입함으로써 금값의 계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미국 언론은 코로나19 감염자 확산이 지속되고 있고 미국인의 2,000 이상이 일시적으로 실직에 몰릴 수도 있다고 보도되면서 시장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RJO퓨쳐스의 선임 시장 전략가인 하버콘은 "실업수당 청구가 급증하고 증시는 하락하면서 안전자산 수요가 높아졌다. 일이 길어질수록 상황은 나빠진다."라고 밝혔다.

위의 이슈사항에서 있는 것과 같이 값을 상승시키는 원인 하나는 국제정세가 불안해질 경우 대부분의투자수요가 안전자산으로 몰리게 된다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로 인해 세계 경제위기가 발발했던 2008년부터 3 사이에 금값은 무려 2.5 가까이 상승했었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금이 달러와 채권의 대체재이므로 금리인하나 양적완화로 인하여 달러가 많이 풀리면 금의 가치가 올라가게 된다. 달러의 가치가 높아지면 금을 팔아서라도 달러를 보유하겠지만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면 안전자산을 구입하여 보유하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금리가 높다면 국공채의 이자가 만족스럽게 느껴지겠지만 그런게 아니라면 굳이 보유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세 번째 원인으로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귀금속이나 금속류 산업이 호황일 또한 값이 상승한다.

 

<오늘의 금 시세>

1. 네이버 기준: 1년 전만 해도 5만 원 이하이던 금 값이 현재 6만 7천 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1년 기준 금 시세 그래프

 

4월 22일 기준 
1g = 67,230.19원
한돈(3.75g) = 252,113.21원

 

2. 한국 금 거래 시세표(4/15~4/22) / (한국 대표 거래소가 아닌 상호명임)

 

한국 금 거래소 - 금 시세

 

 

3. KRX 금 시장 / 이런 것도 있으니 참고해보시라는 의미로 첨부

KRX 금시장은 정부의 금 거래 양성화 계획에 따라 한국거래소가 금융위원회 승인을 받아 '14.3.24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금 현물시장.

 

 

 

 

<전망>

투자은행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금 값이 온스당 3천달러(3천 달러(약 370만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애널리스트인 마이클 비트머 등은 최근 '미 연방준비제도가 금을 찍어낼 수 없다'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미 중앙은행의 부양정책과 경기불황으로 기록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금 값이 향후 18개월 동안의 상승세를 보일 것이며, 금 목표가를 종전 온스당 2천 달러에서 3천 달러로 50% 상향 조정했다고 한다. 심각한 경기 불황기에는 금이 `최후의 저장 자산`이라는 이유에서다.

 

 

위와 같은 이슈 사항은 미국이 양적 완화 정책을 펼치면서 시중에 달러가 많아지면 금과 함께 대표적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달러 가치도 떨어질 있다는 우려에 시장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시기가 시기인지라 오늘의 값에 거품이 껴있을 수는 있으나 투자은행의 전망도 그렇고 사람들의 투자심리를 생각해 보았을 당분간의 오름세는 계속될 같다. 그러나 시장에는 변수가 있으므로 매도와 매수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오늘의 시세를 확인하여 안전하고 성공적인 테크를 했으 한다. 그리고 금 시세는 사이트마다 다르고 금은방마다 다르므로 손품과 발품을 팔아야 최적의 자산을 얻을 수 있음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