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잘조잘

공복혈당 정상수치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복혈당 정상수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현대인들의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 패턴, 운동 부족 등이 여러 질환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우리는 과거에 비해, 알게 모르게 당의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밥 먹고 한 잔 마시는 믹스커피, 카페 음료, 액상과당에 들어있는 당 성분이 얼마인지 확인하면서 드시나요? 먹을 땐 맛있지만 먹고 나선 우리의 혈관을 불편하게 만들고 인슐린을 둔화시킬 수도 있다는 거 아셨나요? 오늘은 혈당이 높아지는 이유와 공복혈당 정상수치, 식후혈당 정상수치 그리고 혈당 낮추는 방법 5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평소에 알고 있던 내용일 수 있지만, 알고만 있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건강의 시작이 되기를 바라며 출발하겠습니다!

<혈당이 높아지는 이유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등 에너지 원의 종류에 따라 여러 화학물질로 변합니다. 쌀, 떡, 빵 등의 ①탄수화물은 당분이 되어 혈관으로 흡수되고, 이러한 혈관 속 당 성분은 ②일정 양을 제외하고는 모두 간, 지방, 근육 내의 세포 속으로 들어가서 ③체내의 대사 활동에 필요한 연료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혈관 속 당을 다른 기관으로 옮겨주는 담당자가 바로 췌장에서 나오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입니다.
이러한 인슐린이 소량으로 분비되거나, 분비가 되더라도 제대로 된 기능과 역할을 다 하지 못하면 혈액 속 당분, 즉 혈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맑고 부드럽게 혈관 속을 돌아줘야 하는 피에 당분이 가득하다면, 어떻게 될 거 같나요? 피는 끈적끈적하고 혈관 내벽은 찌꺼기가 쌓여갈 것입니다. 혈류는 둔해지고 순환이 점점 더 안 되겠죠.
혈당이 높을 때 증상으로는 당뇨병, 당뇨병의 합병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심혈관 질환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중복된 여러 질환으로 고생하게 되실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혈당 정상수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혈당측정기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으신 후, 수지침 같이 생긴 침으로 중지나 약지를 살짝 찔러주시고 혈액을 시험 종이에다 묻히시거나 떨어트려주시면 됩니다. 혈액 묻힌 종이를 혈당측정기에 끼우신 후, 작동하게 되면 20초 안으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8시간 이상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100mg/dl 미만, 식후혈당 정상수치는 90~140mg으로 유지돼야합니다. 공복 혈당이 126mg이상이거나 식후 혈당치가 200mg 이상일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혈당 수치 값은, 하단 혈당수치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혈당 낮추는 방법 5가지>

1. 식사는 골고루 천천히 먹되, 적당량만 먹기 
반찬을 하나만 꺼내놓고 먹는 것 보단 다양한 에너지 원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 생선, 두부, 계란 말고도 콩나물, 시금치 같은 나물 류도 같이 드셔줘야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은 모든 분들이 아실 것입니다. 다이어트든 건강관리의 목적이든 소량의 반찬을 다양하게 드시는 것이 좋고 혈당 관리에 포커스를 둔 분들은 체중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혈당이 덜 오르므로 양 조절이 필수입니다.


2. 단 음식은 피하고, 음식의 간은 싱겁게 해서 먹기 
당분이 많은 흰 쌀 등의 곡류, 국수, 과일과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젓갈, 장아찌 같은 고염 식품은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말아 먹거나 국물을 많이 섭취하는 식단도 혈당관리에 좋지 않으니 되도록이면 잡곡밥과 반찬류로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3.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기 
혈당의 변동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식사간 공복 시간을 4~5시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세끼 또는 두 끼를 드신다면 본인의 식사 시간 패턴을 살펴보시고 일정한 시간과 더불어 적당한 공복 시간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금주, 금연하기 
이 부분은 혈당관리가 아니더라도 다른 질환과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1순위로 행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건강한 일생과 인생을 위하여 지금부터라도 술과 담배는 멀리하시길 바랍니다.

5. 운동은 일주일에 3회 이상, 땀이 날 정도로 하기 
운동과 척을 지고 살아오신 분이라면 가벼운 산책으로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산책에 익숙해지셨다면 땀이 날 정도의 빠른 걸음 걷기가 적당하고 식후에 혈당이 높아지기 때문에 식전보다는 식후에 운동을 하시는 것이 혈당관리에 적합합니다.


※ 여기서 잠깐! 혈당관리 목적 운동시, 주의할 점.
운동 중 식은땀이 나고 어지럽고 가슴이 뛰는 경우에는 저혈당이 와서 그럴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함께 사탕을 하나 드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다른 운동용품은 몰라도 러닝화, 운동화는 꼭 편하게 신으셔야 합니다. 혈액순환과 관련하여 하나 더 당부드릴 것은 겨울철에는 실내 운동을 즐기시어, 혈관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잘조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단오르기 효과  (0) 2020.05.31
혈당 낮춰주는 음식  (0) 2020.05.30
오늘의운세 신한카드 / 12간지 동물 시간  (0) 2020.05.25
삼천리 도시가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0) 2020.05.24
PDF 비밀번호 해제  (0) 2020.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