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잘조잘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
별로인 중소기업 거르는 방법
다들 잘 아시나요? 본인들만의 팁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오늘은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기본값으로 두고, 체크리스트와 몇 가지 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5인 이하 소기업
5인 이하 사업장은 근로자에게 연차를 주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근로자로서 법적 보호를 못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가족회사
피는 물보다 진하다. 이상입니다.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

3. 스타트업
신설된 회사이기에 체계를 잡고 나아가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본인 성향상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이끌어 나가는 것을 좋아한다면 해당 환경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각기 다른 모양의 톱니바퀴가 척척 맞물려서 돌아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때까지 시행착오를 계속 겪으셔야 하나 그만큼 성장할 수 있습니다. 

4. 공고 계속 뜨는 곳
취업사이트에 같은 공고가 계속 올라온다면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들어오면 나가고, 들어오면 나가고 이 패턴이 지속되는 원인이 있습니다. 물론 겪어봐야 알 수 있겠지만 추측은 할 수 있습니다.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

5. 당일면접, 다음날 출근
인수인계가 급하고 일이 펑크 나게 생긴 모양입니다. 전임자가 떠나버리기 전에 얼른 인수인계를 받게 하거나, 일이 자꾸 밀리지 않게 하루빨리 인력을 채워야 할 때 보이는 양상입니다.
보통 인수인계 1~2주 잡고 해주는데, 회사에서의 기억이 좋지 않다면 3일만 반짝해주거나 아예 안 해주거나 그렇더라고요.

6. 직급별 장기근속
과장, 부장은 수두룩인데 사원, 주임, 대리는 사원>주임>대리 인 곳이 있습니다. 실질적인 실무 처리자는 보통 주임~대리인데 일처리는 누가 할까요?
이런 곳에 사원으로 입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니면 대리로 입사하면 어떻게 될까요?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

7. 건물 외관
축사 같이 생긴 곳은 내부도 뜨악일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지식산업센터나 아파트형공장 이런 곳에 입주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 깔끔한 사무실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곳은 사무실을 제외하고 따로 청소해주시는 분이 계시기에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를 직접 해야하는 곳도 분명 있으니까요. 

위에서 나열한 체크리스트가 불문율은 아닙니다. 대표의 마인드와 회사관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는 별로인 곳이 나에게는 그냥저냥 괜찮은 곳이 되기도 하기에 저런 사항들은 참고하시는 정도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

체크리스트를 참고해봤으니 이제는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 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1. 기업정보 확인하기
취업사이트에 올려진 채용 공고를 눌러보면 하단에 간략한 기업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업종, 업력, 매출액, 사원수, 사이트 등이 나와있는데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면 변경사항이 바로바로 업데이트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럴때 이용하면 좋은 것이 다트/워크넷/크레딧잡입니다.

다트는 전자공시시스템으로 외부감사를 받는 기업이라면 결산내용을 전자 공시하게 되어있기에 정확한 재무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다트

만약 감사보고서를 읽는데 어려움이 있고 잘 모르겠다 싶으면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워크넷에 로그인하여 해당 기업을 조회하면 요약된 재무정보를 볼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사원수 같은 경우에는 크레딧잡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국민연금 등을 이용하여 입, 퇴사자를 기록하고 사원수를 산출하는 것으로 취업사이트, 워크넷 등에 올려진 내용보다 좀 더 정확하고 신뢰가 가는 정보입니다.

출처 크레딧잡

2. 기업후기 확인하기
내가 지원하려는 또는 면접 보려는 회사의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이 꼭 찾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잡플래닛 입니다. 열람 이용권을 구매하거나 후기를 작성하면 다른 사람들이 써놓은 후기를 1년 동안 볼 수 있습니다.

별점이 5점 만점이라 1점대 기업은 피하라고들 해서인지, 별1개 2개가 다수인데 생뚱맞게 별 5개에 극찬이 가득한 리뷰가 한두 개 자리 잡고 있는 곳도 더러 있습니다.

출처 잡플래닛

그러나 이 기업후기 역시 사람마다 느끼는 점이 다르므로 다른 사람에게 단점이라 해도 나에겐 장점일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장점이라 해도 나에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업리뷰를 어느 정도 참고하시고 직접 가셔서 겪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참 괜찮은 중소기업
집 주변 지도에 채용공고가 표시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 그런 서비스가 이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참 괜찮은 중소기업'을 통해서 말입니다.

출처 참괜찮은중소기업

참 괜찮은 중소기업은 약 3만개에 달하는 우수 중소기업의 정보를 제공받고 양질의 일자리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정부,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서 전문성/우수성/발전 가능성을 인정받은 기업 중에서도 신용등급, 매출액, 영업이익, 퇴사율, 다양한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있는 우수기업이 등록되어있습니다.

지도에서 찾기, 조건으로 찾기, 선호 기업 찾기가 가능하고 멘토링도 제공되니 구직, 이직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괜찮은 중소기업 찾는 방법 알아보았는데요.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에 대해 좀 더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괜찮은 기업이라면 티오가 안 날 거 같긴 하지만, 기다려보면 또 어떤 일이 생겨날지 모릅니다. 두드리다 보면 문이 열리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