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잘조잘

소음인에 좋은 음식

예전에 소음인 특징에 대해 알아본 포스팅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 포스팅의 연장선으로써,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에 대해 좀 더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음인에 좋은 음식

소음인은 상체보단 하체가 발달하고, 내성적이고 조용하며 세심합니다. 매사를 세심하게 바라보다 보니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해지기 일쑤입니다.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고 화가 나면 속에 담아 두고 입을 꾹 닫습니다. 썩은 조개가 생각나네요.
소음인은 허약체질이라 금방 지치고 손발이 차기에 겨울때마다 수족냉증으로 고생합니다. 순환이 잘 안돼서인지 변비도 잘 생깁니다.

너무 안좋은 것만 나열했나요?
좋은 점도 있답니다. 섬세하고, 개성 있고, 잔재주 많고, 사교적이기까지! 그러나 반전은 혼자 있는 시간을 더 좋아한다는 점! 

소음인에 좋은 음식

소음인은 위장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하기 때문에 찬 음식은 웬만하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고 식욕이 왕성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과식을 걱정할 필요는 없겠으나 그래도 소식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 한번 더 알려드립니다.

쌀, 현미, 찹쌀, 통밀, 옥수수
닭고기, 소고기, 오리고기, 양고기

소음인에 좋은 음식 / 닭갈비


일반생선, 미꾸라지, 멸치, 미역, 김, 다시마
호박, 감자, 고구마, 양배추, 시금치, 파, 양파, 생강, 마늘, 카레, 참기름, 무, 연근, 우엉 같은 뿌리채소 
사과, 귤, 오렌지, 토마토, 복숭아, 대추
황설탕, 천일염, 인삼, 꿀

소음인에 안좋은 음식

보리, 팥, 밀가루(빵류, 면류), 메밀, 검은콩, 땅콩, 율무, 들깨
돼지고기

소음인에 안좋은 음식 / 족발


조개, 굴, 새우, 오징어, 낙지
배추, 케일, 도라지, 더덕, 당근, 오이
참외, 수박, 멜론, 감, 포도, 배, 바나나
백설탕, 일반소금, 오미자, 인스턴트, 통조림, 아이스크림, 얼음


소음인의 성향과 소음인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을 보고 나니 뭘 먹고살라는 건가 싶습니다. 빵, 과자, 아이스크림, 인스턴트류에 맛있는 게 얼마나 많은데 다 먹지 말라는 것인지 속상하네요. 
그러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과하게 먹으면 탈이 나기 쉽긴 하므로, 화장실가서 후회하지 말고 식생활 개선에 나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식하여 소화에 무리가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그 양이 적더라도 시간 맞추어 규칙적인 식생활 하시어 소음인 분들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또한 소음인은 상체가 하체에 비해 부실한 편이기 때문에 상체강화운동을 통해 상체의 힘을 길러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아령, 철봉 등 팔이나 가슴 근육을 많이 써야 하는 근력운동을 하시고 배드민턴, 탁구, 테니스 등 전신운동을 하면서도 특히 상체를 많이 쓰는 운동이 도움됩니다. 
물론 소음인은 허약체질이라 땀을 많이 쏟으면 금방 피곤해지고 쉽게 지칩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과하게 하면 안되고 조금씩 장기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소음인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