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잘조잘

여름철 차량 관리법

안녕하세요 희씨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차량 관리법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 속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차량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점검 요소가 무엇인지, 여름철에는 차량의 어느 부분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차량 점검 사항 3가지>

냉각수 - 냉각수는 엔진을 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폭염일때는 엔진룸 온도가 300도까지 올라가기도 한다는데 이러한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이 과열되어 차량이 고장 나거나 심한 경우 화재가 날 수도 있으니 계기판과 리저버 탱크를 확인하여 표시선까지 보충 해줘야 합니다. 또한 엔진이 뜨거운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캡을 열면 화상 위험이 있으니 차의 시동이 꺼지고 엔진이 완전히 식은 후에 천천히 열어 확인해야 합니다.

와이퍼 - 여름철엔 장마와 태풍의 영향으로 소나기부터 폭우까지 다양한 형태의 비가 내립니다. 빗길에서의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수막 현상에 대비하여 천천히 주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완전한 시야 확보가 우선시 돼야 합니다. 와이퍼를 살펴봤을 때 유리면에 닿는 고무날이 약간 누워있거나 기울어져 있는 경우, 와이퍼 작동 시 유리와 마찰하여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워셔액을 뿌렸음에도 차창이 깨끗하게 닦이지 않는 경우에는 와이퍼를 꼭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타이어 - 뜨겁게 달궈진 아스팔트 도로를 달리는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은 평소보다 상승합니다. 그러나 타이어를 만들 때는 내부 압력이 높아지는 것을 감안하여 만든다고 하는데요. 공기압이 높아지는 것보다 낮아지는 것이 펑크 발생의 확률이 높아지고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지 않은 채 장시간 운행을 하게 되면 브레이크 작동 시 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마찬가지로 타이어가 마모된 경우에도 코너링이나 제동 시에 그 효과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으므로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본인 차량에 해당하는 적정 공기압이 얼마인지를 확인해야합니다. 운전석 문틀 하단, 주유구 근처에 부착된 스티커, 자동차 구매시 받은 설명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름철 차량 관리법>

여름철 차량 관리법 첫 번째는 에어컨 필터 교체입니다.
 - 자동차의 실내, 실외 먼지를 걸러내 주는 에어컨 필터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여과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정 주기에 맞춰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차종을 제외하면 조수석의 글로브박스 안쪽을 확인하여 누구나 쉽게 에어컨 필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보통 운행 거리와 습관, 차량마다 다르겠지만 6개월의 주기 또는 1만 km 주행 시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고 이왕이면 항균 기능이 있는 필터가 더 좋겠지요? 

여름철 차량 관리법 두 번째는 송풍구 청소입니다.
 - 에어컨 사용에 앞서 선행돼야 하는 것은 바로 송풍구 청소입니다. 애매한 날씨에 잘 사용하지 않았던 송풍구에 쌓인 먼지는 곰팡이와 세균이 생기기 좋고, 퀴퀴한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면봉에 세정제나 소주를 묻혀 송풍구 사이사이를 꼼꼼히 닦아주세요. 오염물질 제거는 물론 간단한 소독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여름철 차량 관리법 세 번째는 에어컨 끄기 전 송풍 켜놓기 입니다.
 - 에어컨 냄새는 올바른 사용법으로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본인 차에 풀 오토 에어컨이 있다면, 오토 모드로 차량의 적당한 온도, 습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수동모드로 해놨을 때보다 곰팡이의 발생 비율이 더 낮아집니다. 만약 오토 에어컨이 없다면 목적지 도착 10분 전에 에어컨을 끄고(A/C 버튼 OFF) 송풍을 작동시켜 곰팡이의 서식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여름철 차량 관리법 네 번째는 환기입니다. 
 - 비가 많이 오는 여름철에는 습한 환경이 조성되고 에어컨 관리 미숙으로 자동차 내부에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에 말입니다. 비에 젖은 우산을 트렁크나 바닥에 내려놓으면 물기를 흡수한 발판 등에서 곰팡이와 세균이 증식할 수 있고 이것은 우리의 피부나 호흡기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에 수시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여름을 대비하여 여름철 차량 점검 사항과 여름철 차량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여름철 관리가 필요한 대표적인 사항을 알려드린 것이지, 실은 엔진오일이든 냉매든 다른 소모품 등도 다 주기적으로 점검해보셔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늘 건강하고 안전하게 주행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여름철 차량 관리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