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잘조잘

65세이상 실업급여 못받을수있다? 고용센터 상담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업급여 관련 이야기를 잠시 해보려고 합니다. 자발적인 퇴사가 아닌 이상 모두 실업급여를 기대하게 되는데요. 뭐 물론 주위를 보니 자발적인 퇴사여도 회사에 얘기해서 실업급여 수급 가능하게 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 거 같더라구요. 근데 그거 다 부정수급인거 아시죠? 아마 신고 들어가면 받은거 다 징수당하고 처벌도 당한댔나 어쨌나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여하튼, 제목처럼 65세이상이면 실업급여 못받을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어디서 들었냐구요? 고용센터에서요! 믿기지 않으시다면 다른 분들도 한번 전화해보세요. ㅜㅠ

다만, 모든 경우에 그런 것은 아니고 제가 예를 하나 들어드리겠습니다. 

A씨가 59세에 주40시간 일하는 직장 정규직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뚝딱뚝딱 바쁘다 바빠 일을 하다보니 어느새 세월이 흘러 65세가 되었네요. 그런데 이거 웬걸? 회사 사정이 좋지 않아져 다음달까지만 일해달라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해고예고수당을 주지 않기 위해 또는 다른 이직처를 찾으라고 시간적 여유를 준 거 같네요. 

이런경우는 권고사직이니 당연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겠죠. 그런데 웬걸? 아주 운좋게 다른 사업장에 취직이 될 거 같습니다. 나이는 많지만 누구보다 일에 대한 열정과 진심이 있는 분이라 하늘이 도왔나봅니다. 

자, 여기서 문제 나갑니다.

A씨는 24년 3월 31일부로 현재 직장을 나오게 됩니다. 만약 새로운 직장을 4월 1일부터 다니게 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①한달다니고 그만 뒀다면요? ②1년다니고 그만 뒀다면요?

③만약 새로운 직장을 4월 2일부터 다니게 된다면 또 어떤 일이 생길까요?

제가 너무 질문이 많은거 같나요? 왜냐면 답이 다 다르기 때문에 질문 드린겁니다.  

여기서부터는 아주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① 실업급여 탈수있음

② 실업급여 못탐

③ 실업급여 못탐

이유는 다음 포스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