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잘조잘

코골이 줄이는 방법

자도 자도 개운하지 않으신가요? 자주 뒤척여서? 자다가도 화장실에 가게 돼서? 이런 것도 아니라면 혹시 코골이가 심하건 아닐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물론 본인은 코골이가 심한지 코골이 무호흡까지 생기는지 아닌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옆사람은 알 수 있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로 타박을 듣고 계시진 않은가요?
왜냐면 옆에서 듣는 사람한테는 정말 잠도 안오고 고역이기 때문입니다. 옆사람에게도 좋지 않지만 본인에게는 더더욱 좋지 않은 수면습관이 코골이입니다.

오늘은 코골이 줄이는 방법에 대해 몇가지 알려드리려고 하니 해당 내용 참고하시고 도움받길 바랍니다.

코골이 원인

그 전에 코골이가 생기는 이유부터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깊은 잠에 빠져들수록 혀가 뒤로 밀리고 기도는 좁아집니다. 이 좁아진 틈으로 들어가고 나가는 공기가 입천장, 목젖에 부딪히면서 나는 소리가 코골이입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보통 살찐 분들에게서 코골이가 많이 나타나는데, 이 와중에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처음에 크허어어억 코를 골다가 잠시 조용해집니다. 몇 초 후, 푸하아아 하고 '깊고 거친 숨'을 한꺼번에 내쉬게 됩니다. 
몇 초간 숨이 멈췄었기 때문입니다. 
코골이도 방치하면 수면장애를 일으키기 쉽지만 특히나 코골이 수면 무호흡 같은 경우에는 더욱더 개선이 필요합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으로 어떤 걸 해보셨나요? 제 지인은 코에 스프레이 뿌리기, 콧등에 밴드 붙이기, 입술에 세로로 테이프 붙이기 등등 시도해봤으나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특히나 밴드나 테이프 같은 경우엔 잠결에 떼버리게 된다고 하더라고요. 코골이 방지용품 사용이 쉽지 않은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는 시도를 계속해야 합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일단 살집이 좀 있는 분들이라면 다이어트가 먼저 입니다. 살은 배에만 찌는 것이 아니고 목, 혀, 코에도 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깊은 잠에 빠질수록 기도는 좁아집니다. 가뜩이나 살 때문에 통로가 넓지 않은데 이것마저 좁아진다면 불편한 상황이 계속해서 생겨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그 다음 방법으로는 옆으로 누워자기 입니다. 코골이는 보통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많이 생겨납니다. 반면에 옆으로 누워서 자면, 똑바로 잘때보다 기도가 좀 더 열리기 때문에 숨쉬기가 수월해집니다.
이때, 베개 높이를 약간 높여주어야 목에 부담이 덜 갑니다.

또한, 비염이 있는 분들은 코골이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비염 개선에 힘써야합니다. 항염 작용을 하는 식품을 섭취하거나 코 세척을 꾸준히 해주면 좋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마지막으로 코골이 줄이는 방법은 양압기 사용입니다. 양압기는 의료기기로 코쪽으로 바람이 들어가서 기도 확보가 좀 더 용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바람과 가습 효과를 동시에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코, 입안이 건조해질 걱정도 없고 숨도 편안하게 쉴 수 있어 코골이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코슬립양압기

보통 수면다원검사에서 수면장애가 확인되면 양압기 대여를 할 수 있는데, 수면다원검사도 양압기 대여도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부분이라 금액적인 면에서는 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만약 양압기 사용이 부담된다면, 비강확장기나 스플린트 같은 보조 기구도 많이 활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코골이 줄이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코골이는 옆사람에게 피해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아하고 사랑해도 매번 숙면이 방해된다면, 수면의 질이 낮아진다면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어집니다. 

수면의 질이 높아져야 우리의 삶의 질도 올릴 수 있습니다. 잠을 오래 자도 잔 거 같지 않은 분들이나, 코골이로 타박을 많이 받는 분들은 수면센터에서 검사 한 번 받아보시고 그에 걸맞은 해결책을 얻으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