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잘조잘

신협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장단점

최근에 수협에서 문자를 하나 받았습니다. 예금 만기일이 되었으니 알아두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재예치를 하려니 금리가 1%대라서 조금 망설여지고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지점별 금리를 확인해보니 2%도 가능할 거 같더라고요.

아무래도 이번 예금은 수협보단 새마을금고가 낫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문득 눈에 들어오는 단어가 있었습니다. 
혹시 출자금 통장 들어보셨나요? 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됐는데 알면 알수록 꽤 괜찮은 거 같습니다. 주식에서 손실보고 있는 저에게는 좀 더 안전한 재테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알아본 내용 공유해드릴테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신협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장단점

출자금 통장이란?

出資(출자) 자금을 내는 것.
신협, 새마을 금고, 농협, 수협 등에 일정 돈(출자금)을 내면 조합원의 자격을 갖출 수 있는데, 그 방법이 바로 출자금 통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가입비는 2~3만원이고 출자금 최초 납입금액은 1~10만 원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지점마다 달라서 확인이 필요하고요.

신협 새마을금고는 출자금을 자본금으로 사용하고, 그 돈을 굴리고 굴려서 수익 사업에 활용하여 조합원, 회원에게 배당금도 지급합니다. 

보통 거주지역이나 직장 근처에서 만들 수 있기때문에 지점에 방문할 때는 거주지나 직장 소재지 확인이 가능한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를 필요로 합니다.

출자금 통장 장점

1. 세금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1천만원까지 비과세
※원금+배당금=1천만원 이하일 때 비과세
원금 1천만원이고 배당금이 10%라면 원금1천+배당금1백=1천1백만원이므로 과세 대상
- 3천만원까지 세금 우대(이자소득세14%+농특세1.4%=15.4%→1.4%)

2.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 1년에 한 번, 1월 말~3월사이 지급 (1년 미만인 경우, 일할계산)
- 배당률은 지점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3~4%가 많고 실적 좋은 곳은 그 이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출처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금리

위의 사진은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금리 화면입니다. 랜덤으로 아무지역 선택해서 조회해보니 12개월 이상은 유지해야 1.7%의 이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우대 조건에 따라 금리가 좀 더 높아질 수도 있겠지만요. 출자금 통장 배당률 3~4%인데 예금 금리가 1.7%이면 답은 정해져 있는 거 같습니다.

출자금 통장 단점

1. 예금자 보호가 안된다
- 정기예적금의 개념이 아니라 해당 조합에 투자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혹시라도 가입한 지점이 파산을 한다면 출자금 통장에 있는 돈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성장성있는 기업에 투자를 했지만 그 기업이 상장폐지 종목이 되어 지폐주, 동전주, 휴지조각이 된다면 그것은 내 투자에 대한 결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습니다.

2. 추가입금O 출금X
- 추가 입금은 가능하지만 출금은 안되므로, 출자금 통장에 들어있는 돈을 써야 한다면 출자금 통장을 해지해야 합니다. 회원 탈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출자금 추가입금의 경우 계좌이체가 불가하므로 영업점 창구 또는 atm기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추가로 하나 더 말씀 드리겠습니다. 출자금 통장 장점 2번이 배당금이었는데요. 이 배당금이 출자금 통장으로 들어오면 출금이 가능할까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출금은 안되므로 해지밖에 방법이 없는데, 이를 해결할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배당금 이자를 미리 받는 것입니다. 출자금 통장으로 들어가기 전에 현금으로 받거나 다른 입출금 계좌로 입금되도록 설정하여 받으시면 됩니다.

신협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장단점

3. 출자금 통장 해지 후 수령
- 해지하면 바로 돈을 받는 것이 아니고, 다음 해에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3월에 해지한다면, 내년 상반기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지금 당장 돈이 필요하다해도 바로 출금은 안되기 때문에 계속 갖고 계시다가 12월 연말에 해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배당금은 일할 계산되므로 10일 가지고 있는 거보다 100일 가지고 있는 것이 좋고, 100일 가지고 있는 거보다 300일 가지고 있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출자금 통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혹시 요즘 주식으로 수익 좀 보고 계신가요? 꽤 괜찮은 감과 시장을 읽는 눈을 가진 분들은 수익률이 좋을 거 같은데 저는 몇년째 파란불이 켜져 있어서 주식보다는 예적금이 낫겠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저에게 출자금 통장은 다른 예적금보다 배당금 이자도 많이 나오는 편이고 꽤 괜찮은 수단인 거 같습니다. 뭐 물론 배당주에 투자해도 되긴 하지만 세금 무시 못하니까요. 
본인의 투자성향이 공격적인지 소극적인지 안정형인지를 잘 따져보시고 소중한 자산 안전하게 지켜나가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